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수 영취산 진달래산행 (돌고개 가마봉 진례봉 시루봉 영취봉 흥국사)

2023년 산행

by 기피리 2023. 3. 29. 05:11

본문

2023년 3월 26일 (일)

전남 여수 영취산 진달래산행

코스 : 돌고개 - 가마봉 - 진례봉 - 봉우재 - 시루봉 - 영취봉 -

흥국사 - 중흥저수지주차장

​(약8KM / 점심,휴식포함 5시간 25분 경과)

출 발 : 진주 08시 출발 - 섬진강휴게소 15분간 정차 -

돌고개주차장 09시 20분 도착.

누 구 랑 : 진주광제산악회 3월 정기산행

날 씨 : 맑음.

진주광제산악회 3월 정기산행 여수 영취산 진달래 산행

하늘바람 3명이 지원산행에 나섰다.

갠적으로 2019년 3월 31일에 이어 두 번째 찾은 셈이다.

이번에도 진달래 개화 상태가 정말 좋았다.

2~3일 정도 있으면 정말 개화되겠고

이번 주 주말에 개최되는 진달래 축제 시는 조금씩 질 듯싶다.

버스가 GS칼텍스 주변 도로에 도착하니 양옆 주차로 인해

버스에서 하차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돌고개 주차장에서 등산이 시작되니 엄청난 탐방객들로 인해

밀려 올라가는 수준이었다.

그래도 만개된 진달래를 맘껏 담을 수 있어서 좋았고

아래 공장에서 올라오던 매캐한 냄새가 이번에는 없어서

더욱 좋았다.

진례봉에는 인증 줄이 느므 길어 대충 옆치기 인증을 하고

시루봉 오름길에 전망 좋은 넙적 바위에서 신선처럼 점심을 즐겼다.

시루봉, 영취봉을 넘어 흥국사에 들러 탐방도 하였고

흥국사 조금 아래에 중흥저수지 주차장에서 산행을 마무리

하였나이다.

이번에는 종주산행이라 더욱 즐겁고 의미 있는 산행이었다.

돌고개 주차장에서 흥국사 코스는 A코스 B코스가 있다.

조금 힘들면 봉우재에서 원동천 계곡을 따라 내려와도

흥국사가 나온다.

내 트랭글을 출발 1KM정도 지난 지점에서 작동을 하여

1KM 정도 덜 기록되어 있다.

 

돌고개 부근 도로에는 양쪽 주차로 인해 버스 하차할 곳이 어려워

GS칼텍스 공장 정문 앞에 양해를 구해 하차한다.

09시 20분 도착,

 

09시 30분 산행 시작.

여기서 트랭글 등산 앱을 켜는데

시작을 안 누르고 산행을 시작했음.

돌고개 주차장까지 도로를 따라간다.

도로에서 본 영취산 진달래 군락지

붉게 물들어 있다.

 

돌고개 주차장.

예전엔 여기서 축제를 했는데

이번에는 흥국사쪽에서 개최 한다네요.

 

등산객들 함 보소!

그 와중에 한번 찍고

임도 갈림길 도착.

09시 45분

산행 15분 경과.

영취산 정상으로 직진해서 오른다.

그래도 추월은 위험한 편 ㅋㅋ

슬슬 달래도 보이고

더버서 한 꺼풀 벗고

JON 나리 땅바닥만 보고 오릅니다.

활짝 피었습니다.

이 정도 수준이면 현재 홍 여사가 일등입니다

잠시 호흡을 가다듬을 수 있는 등로가 나오고

또 오름을 합니다.

아이스케키

우리는 돈이 엄써 입만 다십니다 ㅎㅎ

왼쪽 골명재 방향에는 산벚이 활짝 피어있네요.

유회장님 힘을 내이소!

골명재 갈림길

슬슬 불타오릅니다.

우리가 아니고

진달래가~

오늘도 거의 만개입니다.

2~3일 지나믄 슬슬 질것 같네요.

등산객들 뒤통수만 보믄서 밀려 올라갑니다.

햇빛도 나기 시작하고

묘도대교와

지에스칼텍스

다들 환호성을 칩니다.

올해는 냉해가 없어 정말 이쁩니다.

오늘 자~알 왔다고 생각이 듭니다.

항상 일욜만 산행을 하기에

절정기를 맞추기가 어려운데,,,

감사하게도

맘껏 뽐을 내 봅니다.

이게 만개지

더 어쩌라고 ㅋㅋㅋㅋ

이번 주말 진달래 축제 시는 지는 꽃만 볼 듯요 ㅎㅎ

꽃밭에서

여유롭게

즐기고 있습니다.

홍여사 가다가 감탄을 합니다.

흐미!

어째 저리도 곱당가요?

진달래 터널 통과 중

미먼이 있어도 조아라~

이제 정상도 보이네요.

정상까지 만개입니다.

가마봉이 보입니다.

정상을 배경 삼아

가마봉

10시 30분

산행 1시간 경과.

염치 불고하고 가마봉 전망대에서 입가심을 합니다.

출발 전 진례봉 정상을 배경으로 한 컷 하고

뒤돌아본 전망대

진례봉을 향하여

헬기장을 통과합니다.

색상이 이쁘 한컷

뒤돌아본 가마봉

개구리바위 근처 전망대

개구리바위가 오데 있는 고 모리것고

기냥 계단을 내려갑니다.

항상 꽃길만 걸으시길~

뒤돌아본 가마봉과 중간 전망대

진례봉을 오릅니다.

정체구간입니다.

진례봉

11시 10분

휴식포함 1시간 40분 경과

인증하실분 줄을 서시오~

시간 관계상 정상석 뒤 쪼꼬미로 인증

홍여사는 옆치기 전법으로

나는 새치기 전법으로

두번째 만남이다.

정상에서 대충 한번 둘러보고

봉우재로 내려갑니다.

봉우재 400미터 급경사 ㅎㅎ

장군동굴

안으로 들어가 한 컷 하고

회장님 장군같습니다.ㅎㅎ

살구 꽃인지 잘 모르겠네요.

도솔암은 패슈합니다.

므찐길을 내려갑니다.

하나 둘

찰칵!

이쁩니다.

봉우재에 핀 벚꽃을 배경으로~

봉우재가 왁자지껄합니다.

정상에서 봉우재까지 20분 정도 걸립니다.

4년 전에는 임도를 따라 돌고개 주차장으로 내려갔습니다.

그땐 개인 차량을 타고 왔기에

여기서 힘드신 분은 시루봉을 오르지 않고

오른쪽으로 가면 흥국사로 바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완전 묵자판입니다 ㅎㅎ

우리는 시루봉을 오르면서 평바위 위에서 점심을 먹기로 합니다.

다시 올라가려니 심이 듭니다.

어울림

역광

오른쪽 평바위가 보입니다.

평바위를 우회해서 오릅니다.

평바위에서 보니

므찐 모델님이 있어 한 컷 합니다.

나중 우리도 함 해봐야지 ㅋㅋ

조망 쥑입니다.

정상에서 가마봉까지 다 보입니다.

11시 45분

시장을 반찬삼아 맛나게 먹습니다.

니뽄 아새끼 맥주와 한국 이슬이를 소맥 합니다.

회장님 고상하셨습니다.

즐거움을 위. 하. 여.

시루봉이 보입니다.

조금 전 므찐 한 컷을 하려는데

빨간 점퍼 젊은이가 방해를 하네요.

조금 수그리 주라 양해도 구했는데....

CCC펄!

아자씨 위험합니다.

술기운에 객기 부리심 앙돼요!

좋아요

헬기장에서

시루봉을 오릅니다.

시루봉 전망대도 보이고

시루봉

13시

산행 점심포함 3시간 30분 경과

시루봉은 첫 만남입니다.

뒤쪽은 천길닝떠러지라

여성분은 앉아서 찰칵!

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영취봉으로 출발

헬기장에서 바라본 시루봉

정상석이 절벽 위에 있다.

진달래 군락지가 아니라도 좋다.

간간이 피어 있는 진달래도 나름 이쁘다.

다음에는 호랑산 쪽에서 오고픈 생각이 든다.

434봉

풀섶님 감사합니다.

전망대에 올라

영취봉으로

뾰쪽한 산이 호랑산인듯

영취봉

13시 30분

산행 4시간 경과

주의 구간

이정표 없음.

영취봉에서 좌측으로 가면 호랑산으로 가고

우리는 우측으로 가야 흥국사로 내려간다.

약간 내리막

431봉

표지 밑에 항개 달공

계속 내리막

431봉에서 원동천 계곡까지 40분 정도 소요된다.

원동천 계곡까지 급경사 너덜 길이다.

진례봉 정상도 보이고

발목 조심

가을에는 낙엽 때문에 위험하겠다.

계속되는 너덜 길

40분간 내려오니 봉우재에서 내려오는 길과 만난다.

원동천에서

대굴박도 감고

흥국사로 내려간다.

목교를 건너갔는데

이 이정표 때문에 백을 하여

그냥 임도로 따라 내려간다.

목교로 건너가도 되는데,,,

초행길이라~

흥국사 도착

14시 35분

벚꽃도 만발이다.

여기 제비꽃이다.

응~

이건 미국 제비꽃

종지 나물

석불도 많다.

 

임진왜란 때

승병을 훈련시킨 곳이다.

최근 영화 한산에도 흥국사가 나온다.

대웅전에 예를 다하고

시간 관계상 탐방은 눈대중으로 하고

특이한 동백

봄까치

흥국사 주차장 통과

시내버스 정류장도 있다.

홍교

옆에서 본 홍교

여기 벚꽃이 펴야 다리가 이쁠 텐데 아쉽다.

중흥 저수지

나는 혼자 저수지 산책로로 걷고

두 사람은 도로로 내려간다.

저수지 보

도로 합류

중흥 저수지 대형 주차장이 보인다.

오늘은 건방지게 앉아서 마무리를 한다.

아직 술이 덜 깬 듯한데

고 노무 하산주가 생각나서 앉아 있으니

홍 여사가 마무리 안 한다고 머라 뭐라 케산다.

!

현 시간부로 영취산 진달래 산행을 종료합니다.

14시 55분

약 8KM / 점심, 휴식 포함 5시간 25분 소요.

 

 

제가 다녀본 진달래 산행지 중에 덕룡, 주작산 다음으로

좋은 듯합니다.

아직 접해보지 못한 분들은 이번 주 안으로 싸게 싸게

가보시길 권해 봅니다.

올해는 냉해가 없어 넘 좋은 꽃구경을 하고 왔네요.

진달래에 반하고 소주에 취한 하루였네요~

다들 감사합니다^^

이번주 4/1(토) ~ 4/2(일)

진달래 축제 한다네요.

한번 댕겨들 오시지요~ ㅎㅎ

이제는 돌고개주차장에서 하지 않고

흥국사쪽에서 행사를 한다네요.

우리가 지나온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대충 산행루트를 알 수 있을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